에니어그램은 기원전 2500년 전 중동아시아에서 생겨나서, 6세기경 이슬람교 수피파에서 구전되다가 러시아 신비가 구지예프에 의해서 1920년경 유럽에 전파되면서, 20세기 미국 심리학자들을 중심으로 인간학의 연구가 추진되었습니다. 에니어그램이란 그리스어로 ‘9개의 점이 있는 그림’으로 Ennea(에니어, 숫자9)와 Gramos(그라모스, 도형.점,선)의 합성어입니다. 원과 삼각형, 좌우대칭적인 선들의 헥사드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안에 우주의 법칙과 인간의 다양한 내면 세계를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에니어그램은 인간의 성격 유형에 대해 9가지로 분류하였으며, 행동심리학의 영역으로 심리 상담에 활용되는 성격 유형 검사입니다.
에니어그램의 성격 유형을 나누는 기본적인 기준인 힘의 중심은 머리(이성)중심, 가슴(감정)중심, 장(본능)중심으로 나눕니다. 인간의 세 가지 자아체계 요소로 볼 수 있으며, 머리 중심의 사고형(5,6,7번 유형), 가슴 중심의 감정형(2,3,4번 유형), 장중심의 본능형(8,9,1번 유형)으로 힘 의 중심에 따라 반응하는 에너지가 달라집니다.
에니어그램 심리 분석도구는 자신에 대한 통찰과 근본적인 이해를 통해 참 자기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인에 대한 이해와 수용으로 원할한 소통과 사회적인 효눙감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효율적인 갈등 관리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 시키고, 자아 실현의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